아이들 교육

어릴때 책을 많이 읽은 아이 나중에 이렇게 된다.

허니라라 2025. 3. 9. 04:16

어릴때부터  책을 많이 읽은 아이는 여러가지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장할수 있다. 

특히 어린시절의 독서가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한번 알아보았다 .

 


1. 어휘력과 독해력이 좋기때문에 학업성취도가 높다.

 

2. 비판적 사고 및 분석능력은 과학 , 사회, 문학등의 과목의 이해를 더욱 깊이있게 할수 있다. 

 

3. 풍부한 어휘와 문장구조는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서 발표, 토론, 글쓰기등에서 자신감을 갖고 임할수 있다. 

 

4. 다양한 인물에 대한 접하고 공감능력이 발달하여 인간관계에서 더나은 소통과 이해를 이끌어냅니다. 

 

5. 어른이 된후에도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자기개발에 힘쓴다. 


6. 문제해결이 뛰어난 인재로 자라날수 있다. 

 

독서를 많이 하면 인생 전반에 걸쳐서 학업 성취도, 직업적 성공, 사회적 책임감, 정서적 안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자,   책을 많이 읽으면 모든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공에도 한발짝 가까워 질수 있는 초석을 만들어준다는걸 알았다.   그렇다면 두 어린 아이가 있는 우리집은 어떤 환경을 만들어줘야 책을 좋아하게 될까?


 

1. 독서 환경 조성하기
   - 집안에 편안하고 조용한 독서 공간을 마련해 주세요. 아늑한 조명과 편안한 의자, 다양한 책들이 있는 책장을 준비하면 아이가 자연스럽게 책을 읽고 싶어질 것입니다.

* 집안에 책을 읽기 좋은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은 내 로망이기도 하다. 

티비에서 보는 운동장 같이 넓은 집에 재미있는 공간과 다락같은 공간이 있고 눈을 호강시키는 재미있는 시각적 재미까지.

뭐 그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편안하게 앉아서 쉴수 있는 공간과 자연스럽게 책을 꺼낼수 있다면 바랄것도 없겠다. 

조명같은 거는 시도할 만 한것 같다 .

 

 

2. 독서 습관 만들기
   - 매일 정해진 시간에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잠자기 전 20분 동안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면 아이는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아이들이 엄청 책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매일 10분이라도 제발~ 책을 읽으라고 하고 있긴 하다.

책이 펴있기는 하지만 주체적으로 재미를 느끼진 못하고 있는듯 하다. 

 

 

3. 다양한 책 제공하기
   - 아이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제공합니다. 그림책, 동화, 과학책, 역사책 등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아이들 말고 내가 요즘에 관심이 있는 책은 삼국지. 등장인물이 많이 나오는 책이 좋다고 하던데

아직 너무 어려워할거 같기도 하고 해서 아직 읽히지는 않았는데 이제 3학년도 됐고하니 도전한번 해봐야겠다.

도서관 고고!

 

 

4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보여주기
   - 엄마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고,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표현하세요. "이 책 정말 재미있어!" 또는 "이 책에서 배운 것이 정말 유용해!"와 같은 말을 통해 아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전달합니다.

나는 사실 책을 좋아한다. 그냥 좋아는 한다. 많이 읽는다와는 거리가 있다. 

특히 도파민에 중독된후로 책을 읽어도 머리속에 잘 안들어오고 굉장한 지루함을 느낀다.

어른인 나도 이런데 아이들이 게임이나 유투브를 보면 얼마나 취약할까

어쨌든 그래도 보는 앞에서 책을 좀 읽으려고는 한다.

 

 

 5. 독서 후 대화하기
   - 아이가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책의 내용, 등장인물, 주제 등에 대해 질문하고,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독서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은 매일 10분의 책을 읽고, 대화라기 보다는 그 읽은 부분까지라도 아이들에게 줄거리나 생각을 이야기 하게 한다. 

사실 질문은 나도 너무 어렵다. 그래도 하나씩이라도 질문을 해봐야겠다,

 

 

6. 도서관 방문하기
   - 정기적으로 도서관에 가서 다양한 책을 탐색하고 대출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도서관은 아이가 새로운 책을 발견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도서관에 가면 책을 길게 못읽는 첫째도 어쩔수 없이 읽게 되긴 하는 것 같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공간에서 본인이 고른 책을 들고 읽는 것은 좋은거 같긴 하다. 

 


7. 독서 관련 활동 참여하기
   - 독서 클럽, 독서 대회, 작가와의 만남 등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가 독서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오~ 이런 활동은 해본적은 없었는데, 기회가 되면 한번 참여를 해봐야겠다. 

 

 

8. 책과 관련된 보상 시스템 만들기
   - 아이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거나, 특정 수의 책을 읽었을 때 작은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독서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지금도 스티커를 주는 방법으로 하고 있는데 느게 효과가 있는거 같진 않아서 좀더 고민 해봐야겠다. 

그방법으로는 주체적으로 책읽기 같은 것은 잘 안되는 거 같긴하다. 그래도 외적동기를 통한 내적 동기 만들기.. 그렇지. 동기부여는 필요하긴 하다.

 

9. 가족 독서 시간 만들기
   - 가족이 함께 모여 각자 읽고 싶은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세요. 이 시간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감도 강화되고, 독서의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굉장히 낭만이 있다. 

항상 맞벌이다 보니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못하고 있는데, 도전을 한번 해봐야겠다.

 

10. 아이의 의견 존중하기
   - 아이가 어떤 책을 읽고 싶어하는지,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는지를 존중하고, 그에 맞는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가 스스로 선택한 책을 읽는 것은 독서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도 그렇게 생각했고, 본인이 읽을 책을 스스로 선택하게 했는데

결국 읽는 책만 읽게 되긴 한다.

그래서 분야를 정해주고 선택하게 하는게 좋은거 같긴하다, 

 

 

내가 할수 있는 것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 

하나씩 하나씩 해보다 보면 우리아이들이 책을 좋아할날이 올거라고 생각한다. 

나의 로망 티비 없애기. 나의 서재 만들기. 언젠간 할수 있겠지?

 

그럼.그럼. 할수있지